최근 흥미로운 '한류스타' 기사가 났다. <꽃보다 남자>의 구준표 역을 맡았던 이민호가 최근 중국을 찾아 한 TV방송사의 연예오락프로그램에 출연했는데 중국내 시청률 신기록을 세웠다는 반가운 소식이었다. 어느 방송사, 어떤 프로그램에 나와 어떤 기록을 세웠는지 중국 매체를 찾아보았다.

우선 대부분의 국내 언론이 전한 이민호 시청률 관련 기사 내용은 대략 이렇다.

........... 이민호는 지난 14일 중국 호남위성TV에서 방송된 <<쾌락대본영 이민호 특집>>에 출연하였는데 시청률 2.65%, 점유율 6.49%를 기록하며 중국 전체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여기서 의아해 할 것이다.시청률 2.65% 인데 시청률 1위라니. 그래서인지 설명이 좀더 붙어있다. 전국방송채널만 79개인 중국은 CSM27이라고 명기된 시청률을 기준으로 29개성을 기준으로 해 시청률 수치가 나오기 때문에 소수점 하나에도 시청률 폭이 큰 편이라고.

요즘 조중동매 종편 시청률이 새삼 화제이다. 채널 개국한지가 한달이 넘었는데 평균시청률은 1%이하라고. 중국도 그럴까?

중국 = TV천국

중국은 인구가 15억이나 되고 땅이 워낙 넓으니.. TV보는 방법도 각양각색 다양하다. 지상파, 공중파, 케이블, 위성, IPTV 등이 얽히고 설켜서 중국대륙을 뒤덮고 있다. 뉴요커를 능가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상하이 멋쟁이부터 윈난 산골짜기 노친네에 이르기까지 10억 명 넘는 시청자들이 존재하니 그들의 시청률을 조사하는 것 자체가 미션임파서블인지도 모른다. 방송국은 또 얼마나 많은지...

중국 TV방송의 현황을 간단히 말하면.. 한 5년 쯤전에 시청률조사기관 관계자가 한 세미나에서 말한 중국의 방송실태는 이렇다. (시청률조사는 원래 연예부 기자들 기사거리를 위해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주들의 과학적 투자를 위한 기본조사이다)

"중국 TV채널을 다 조사한다는 것은 어렵다. 프로그램도 어마어마하다. 중국에서 1주일동안 방송되는 양은 프랑스에서 1년동안 방송되는 양과 맞먹는다!"  5년전 이야기이니 그 동안 중국의 폭발적 성장을 감안한다면.. 지금은 어느정도인지 상상도 안갈 정도일 것이다. 여하튼 그런 중국!

그럼 호남위성TV는 뭘까? 스카이라이프 같은 것일까? 중국은 땅이 넓고 지역성이 강하다보니 성(省)마다 성급방송사가 있다. 중국 남부동네 호남성(후난)에 있는 것이 방송사가 호남위성방송이다. 줄여서 후난TV(湖南卫视) 라고 한다. 호남성 인구는 6380만 명(2008년)이다. 성 하나가 우리나라 보다 많으니 TV시청자 수는 기본으로 확보한 셈이다. 중국도 넓지만 호남성도 넓다. 그러니.. 유선-케이블로 커버하기는 무리다. 그러니 위성이 대세인 것이다. 1997년 설립된 후난TV는 초반부터 후난성만 노린 것이 아니라 중국 전역을 노렸다. 위성채널이니.. 위성수신만 가능하면 중국 어디에서든지 후난TV를 볼 수 있다. 몇 년 전 중국을 충격의 도가니에 빠뜨렸던 초대박 흥행한류드라마 <대장금>도 후난TV를 통해 방송되었었다. <대장금>의 힘입어 후난TV는 단숨에 전국적 지명도의 지방위성TV가 되었다. 몇 년 동안 전체 TV시청률에서  중국 국가방송사인 CCTV종합채널에 이어 종합시청률 2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쾌락대본영>>은  후난TV에서 토요일 저녁 7시 35분에 방송되는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톱스타들이 즐겨 출연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출연자를 보니 장백지, 증지위 등등.

1월 16일 방송분을 보면.. 이 프로그램의 형식을 알 것이다.  남자 3, 여자 2 진행자가 무대에 나와 노래하고.. 잡담나누고 그런 형식이다. 객석은 우리나라 개그콘서트 정도. 관객도 꽉 찼다... (진행자: 何炅,谢娜,李维嘉,吴昕,杜海涛) 

이날 방송 시작하면 진행자 5명이.. 오늘 출연자 때문에 표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며.. 진행자 자신들도.. 표를 못 구했다고... 수다를 몇분 뜬다... (한국과 다른점은 출연자 소개하기 전에 수다를 엄청 뜬다는 것!@)

객석들의 열광적인 이민호.. 환호 속에 이민호가 짠 등장한다. 마스크 하고 권총들고 <시티헌터> 처럼..


객석에서 여성관객들이 . 꺄악.. 하고 난리..


 

이민호를 대하는 5명의 진행자는 황송해서 어쩔줄을 모르며 "안녕하세요"라고 한국말을 연발.

이에 이민호도 단단히 준비한듯한 중국어로 자신을 소개.


 

따지아하오 워셔 리민하오.. (안녕하세요. 이민호입니다)

진티엔흔까오신지엔따오니먼. (오늘 만나게되어 무척 기쁩니다)



이에 대한 관객 반응은 "꺄~악" 여자 관객의 풍선말은 "타이 슈아이러!" (멋있다!)


이에 힘입어 이민호는 다음 말까지... (이건 후난성 사투리.. 長沙話인 모양...)

아마도 한국스타가 중국말, 그중에서 장사말을 한 것은 처음인듯. 그런데 발음이 이 지역 사람들은 못 알아듣고 진행자 중의 한사람인 동북지방 출신이 중국진행자가 아, 이말 할려고 그랬지.. 하면서 또 까르르~ 어쨌든. 화기애애


여하튼.. 외국인 데려놓고.. 사투리 하나가지고 10분을 채우는 놀라운 중국식 예능프로 진행방법! 여하튼 이후로는 한국말로. 술술~

후난tv 이런 CG까지..

아. 이민호가 이전에  이 프로에 나왔었던 모양. 진행자와 함께 그동안 잘있었느냐.. 는 등.. 또 잡담. 수다. 까르르~

우리 예의바른 이민호가 여자 진행자 우시엔(吴昕)에게 "당신 참 아름답다."고 한 마디하자 또 "와~"


그런데 진행자가 <꽃보다 남자> 이야기 보다는 <시티 헌터>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음... 90분짜리 프로그램인데... 15분 정도 봤는데....  음. 적응하기가 조금 어렵네요... 프로그램은 다음에 더 덧붙이고. 동영상은.. 후난TV  사이트에 올라와 있으니.. 관람하시길~  ▶ 동영상 보기 여기


그리고 중국 TV시청률 이야기.


이야기했듯이 중국엔 시청자도 많고, TV방송국도 많고, 채널도 많다보니.. 시청률 수치가 우리와는 조금 느낌이 다를 수 밖에. 중국 포탈에 올라온 가장 최근 TV시청률을 보면 이렇다.


1월10일 (화) 위성TV 저녁시간대 드라마 시청률이다. 전국을 대상으로 하자니 위성채널이고, 프로그램이 많다보니 저녁 드라마만 따로 조사한 것이다.

시청률 1위는 CCTV1의 <국문영웅>이라느 드라마. 시청률은 3.09%에, 점유률은 7.79%. 그 뒤로는 전부 1%대 이하.  그러니 이민호의 <쾌락대본영>은 엄청난 시청률을 올린 셈. 이 수치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6위와 7위가 같은 프로그램이다. 일부 인기 드라마의 경우 방송사마다 같이 방송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식으로 이야기하자면 KBS의 드라마 <브레인>을 서울 KBS에서 함과 동시에 제주 위성방송에서 같은 시간에 방송하는 셈이다) 보통 인기드라마는 이런 식으로 몇개 방송국에서 동시에 혹은, 시차를 두고 몇번씩 재방송된다. (땅도 넓고, 인구도 많고, TV채널도 많은 나라!)


중국 시청률은 그렇다 치고 세계적 추세를 잠깐 보면.. 중국의 한 포탈에서 찾은 아시아 각 나라별 시청률 주간탑텐이다. 홍콩의 경우 29~20%대, 대만은 5.49~0.80%, 일본은 27.6~13.1%, 우리나라는 31.2~12.2%이다.

(박재환, 2012.1.19)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KBS미디어★박재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민호 2013.09.26 10:5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실시간 중국방송 중국TV 어떻게보세요?

    아직도 답답하게 PC의 작은 모니터로
    자주 끈기는 중국방송을 불편하게 시청하시나요?
    이제부터 쇼파에 앉아서 TV로 편안하게 중국방송/중국드라마 시청하세요.

    TVPAD는 인터넷으로 중국TV를 시청할때 사용하는 IPTV 세톱박스입니다.
    한번 구입으로 월 사용료없이 평~생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실시간 채널과 재방송(VOD)을 시청할 수 있고
    설치가 아주 쉽고 (인터넷연결, TV연결)
    PC에서 보는 방송보다 높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TVPAD 코리아)
    tvpadkorea.co.kr